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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컴퓨터 그래픽스 & OpenGL

OpenGL로 배우는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연습문제 7장 / 2022.10.18

 

1) 축측 투상에서는 한 그림에 한 개의 면만 볼 수 있다. True

2) 동일한 길이의 선분에 원근 변환을 가하면 길이가 달라질 수 있다. True

3) 지엘의 카메라는 기본적으로 +z 방향을 바라본다. False

4) 평행 투상의 가시 부피는 잘린 사각뿔 모습이다. False

5) 정규화 가시 부피는 가로, 세로, 높이 2인 부피다. True

6) 시점 좌표계의 z방향과 절단 좌표계의 z방향은 정반대다. True

7) 동차 좌표를 기준으로 판단하면, 원근 변환은 비선형 변환이다. False

8) 전방 또는 후방 절단면을 물체 내부로 가져가면 물체는 잘려나간다. True

9) glFrustum() 함수의 시선은 가시 부피의 중심을 통과한다. False

10) 시점 좌표계의 z 방향으로 동일한 간격으로 세워진 물체에 원근 변환을 가하면 시점에서 멀어질수록 간격이 더 커진다. False

11) 절단 작업은 원근 분할 이후에 가해진다. False

12) 투상 변환 및 뷰 포트 변환 이후에도 원래 물체의 z 값은 그대로 간직된다. True

13) 시점 좌표계 원점으로부터 초점을 향한 투상선을 시선이라 부른다.

14) 평면도, 입면도, 측면도 등은 평행 투상 중 정사 투상을 이용한 것이다.

15) 축측 투상 중 세 개의 모델 좌표계 축 방향으로 모두 동일한 축소율을 보이는 것은 등각 투상이다.

16) 원근 투상에서 평행한 선이 만나는 점을 소실점이라 한다.

17) 정규화 가시 부피의 면들 중 시점에 가까이 투상선에 수직으로 놓인 면을 전방 절단면이라 한다.

18) 동차 좌표의 마지막 요소로 그 앞의 나머지 요소를 나누는 작업을 원근 분할이라 한다.

19) gluPerspective() 함수의 파라미터는 각각 시야각, 종횡비, 전방 절단면, 후방 절단면을 의미한다.

20) 지엘의 파이프라인에 의하면 좌표계는 모델 좌표, 전역 좌표, 시점 좌표, 절단 좌표, 정규화 장치 좌표, 화면 좌표순으로 변화한다.

21) 뷰 포트를 설정하려면 glViewport() 함수를 호출해야 한다.